새로운 미래를 개척하는 선진 교정행정
HOME > 수용처우 > 직업훈련

직업훈련

개요
직업능력개발훈련 - 컴퓨터 분야 교육중인 수용자들

직업능력개발훈련은 수용자 개개인의 적성과 취미, 연령, 학력에 적합한 기술교육을 실시하여 출소 후 사회에서 안정된 생업에 종사할 수 있도록 자활능력을 갖추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교정본부에서는 수용자 사회복귀와 재범방지를 위하여 직업훈련을 통한 사회적응훈련이 필수적이라고 판단하고, 취업유망직종을 중심으로 내실 있는 직업훈련을 실시하여 수용자가 출소 후 자립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하여 주고 있습니다.

이를 위하여 급변하는 산업환경에 부응하여 산업현장에 필요한 유망직종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해마다 많은 수용자들이 뛰어난 기능인력으로 양성되고 있습니다.


훈련과정

직업능력개발훈련은 공공직업훈련과 일반직업훈련으로 나누어 실시하고 있는데, 공공직업훈련은 「근로자직업능력 개발법」등 관계규정에 따라 고용노동부 장관이 정한 훈련기준 및 권고사항 등을 참고하여 실시하는 훈련이며, 일반직업훈련은 교정시설의 장이 교화상 필요한 경우 예산 그 밖의 사정을 고려하여「근로자직업능력 개발법」의 기준 외의 방법으로 실시하는 훈련입니다.

법무부는 1969년부터 전국 교정시설에 공공직업훈련소를 설치하여 직업훈련을 실시해 오고 있으며, 현재는 전국 27개 교정시설을 공공직업훈련시설로 지정하고 자동차정비, 건축, 전기분야 등 17개 직종에 대하여 6개월 내지 2년 과정의 훈련을 실시하고 있으며, 2013년부터 출소 후 취업이 용이한 직종인 용접, 봉제 등에 단기실무 훈련과정을 개설하고, 형 확정 초기에 교도작업 기술력 배양을 위한 교도작업 적응훈련을 실시하고 있으며, 119명의 직업훈련교사와 우수한 기능을 보유한 외부강사 등 전문인력을 확보하여 수용자들의 직업능력개발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1995년부터는 기능장 및 산업기사 전문과정을 신설하여 고급기술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현재는 산업변화에 발맞춰 정보통신, 3D프린팅, 컴퓨터응용가공 등 첨단기술 교육도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2004년도에 청주여자교도소를 여자정예직업훈련소로 지정함은 물론, 2007년도에는 여주교도소 등 2개 기관, 2011년도에는 대구교도소 등 2개 기관, 2018년도에는 목포교도소 등 2개 기관을 여성수형자 직업훈련 전담기관으로 추가 지정하여, 여성의 특성에 맞고 취업연계성이 높은 헤어디자인, 피부미용, 네일아트 등의 직종에 대하여 전문적인 직업훈련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한편, 2004년말 직제개편으로 최초의 직업훈련전문교도소인 청송직업훈련교도소(現 경북직업훈련교도소)를 신설하고, 2009년에는 최첨단 훈련시설과 장비를 갖춘 화성직업훈련교도소를 신설하여 수형자에게 쳬계적이고 전문화된 직업훈련 기회를 제공하게 되었습니다.

국가기술자격 취득 및 기술숙련

직업훈련을 수료한 수형자는 각종 기술검정에 응시하게 하여 소정의 기술자격을 취득하게 하고 있습니다.

2017년도에는 산업기사 92명, 기능사 3,351명 등 총 3,443명의 우수 기능 인력을 배출하였습니다.

또한 각종 기능자격을 취득한 후 산업현장에 쉽게 적응할 수 있도록 일정기간 동안 기술숙련훈련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각종 기능경기대회 참가

각 교정기관에서는 직업훈련을 받은 자 중 기능이 우수한 자를 선발하여 매년 국제기능올림픽대회 한국위원회와 각 시,도 기능경기위원회가 주관하는 전국 또는 지방기능경기대회에 참가시켜 사회의 우수한 기능인과 기량을 겨루어 각 부문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고 있습니다.

2017년도에는 77명의 수형자가 전국 및 지방기능경기대회에서 입상하는 좋은 성적을 거두었습니다.

취업연계
직업능력개발훈련 - 제빵 분야 교육중인 수용자들

법무부에서는 직업훈련을 수료한 수용자들에 대한 기술숙련과정을 통하여 산업현장에서 실제 필요한 기능을 연마하게 하는 한편, 산업체와의 협력과 유대강화를 통하여 직업훈련 수료자에 대한 취업연계 활동을 강화해 나아갈 예정입니다.


전국 교도소 및 구치소 안내. 교정본부 산하기관 정보를 한눈에... 온라인민원 오류 발생시